아무나 할수 있는 나만의 오디오 장식장 만들기

글 하나로 만드는 나만의 홈씨어터 - 스피커편

 

 

 

 

이 전글에서는 하이파이오디오를 구성하기 위한 기초지식과 스피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피커만큼 중요한 앰프 구성하기 편입니다.

 

▶ 하이파이 앰프의 구성

1. 앰프의 종류

○ 프리앰프(pre-amplifier)

앰프는 amplifier를 줄여 amp 라고 부르는건데요. 기본적으로 증폭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 프리앰프는 가끔 컨트롤앰프라고도 부르며, LP와 같은 낮은 신호를 증폭시켜 주거나 라디오튜너, 카세트데크와 CDP 등의 신호를 받아 조절한 후 파워앰프로 전송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베이스(bass)와 트레블(treble) 스위치 같은 이퀄라이저나 라우드니스 등 음색을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는 써있지만 흔히 말해 믹서기 역할을 하는 소리의 질을 결정하는 앰프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 파워앰프(power-amplifier)

 파워앰프는 단순히 소리의 양이나 스피커의 구동력을 결정한다. 일명 메인 앰프라고 부르며, 스피커 앞 신호경로의 마지막 구성기기로 프리앰프에서 보내온 약한 신호를 받아 스피커가 진동할 수 있게 큰 힘으로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라고 네이버 백과에는 써있지만 단순하게 소리의 양(힘)을 만들어주는 앰프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 인티앰프(Integrated-amplifier)

 영어 해석 그대로 통합 앰프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를 합쳐 놓은 앰프입니다. 사실상 초보자, 입문자들이 구입하게 될 앰프입니다. 우리는 아직 잘 모르는 오린이 이니까요. 하하

 

리시버앰프
인티형 앰프에 라디오튜너가 포함된 것을 말한다. 하지만 요즘은 리시버앰프(receiver amp)라고 하면 AV리시버를 의미하며 자체에 5.1 DD/DTS(Dolby Digital/Digital Theater System) 디코더를 탑재하여 DVD로부터 디지털 연결로 5.1 혹은 그 이상의 채널 시그널을 전송받아서 DD/DTS(돌비 디지털/디지털 씨어터 시스템) 포맷으로 인코딩된 사운드 시그널을 분리, 재생, 증폭할 수 있는 앰프의 의미로 홈시어터 시스템에 주로 쓰이고 있다.

○ 디지털앰프
소리를 증폭시켜 주는 앰프의 성능을 더욱 좋게 설계한 것이 최근에 등장한 디지털 회로 방식이다. 기존의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 방식의 앰프보다 크기가 작아 가볍고, 발열도 거의 없다. 특히 잡음 성분이 많이 포함된 소음량을 청취할 때도 AD컨버터를 사용, 더욱 깨끗한 신호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대개의 디지털앰프에는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인 DSP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원신호는 전혀 손상시키지 않고 완벽하게 반복 발진으로 유발되는 하울링(howling) 성분만을 제거, 보다 선명한 소리를 만든다(김윤철, 2007).

 

라고 네이버백과사전에 써있네요. 리시버앰프와 디지털앰프는 건너뜁시다.

앰프의 종류까지 구별하여 오디오구성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미 초보자, 입문자의 레벨은 넘어섰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티앰프만 생각합시다.

 

2. 용도에 따른 앰프 구성

용도에 따른 앰프 구성이라고 써놨지만 사실 앰프도 스피커 만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서 용도 하나만으로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제가 앰프를 구매할 때에는 첫번째로 블루투스가 지원이 되는가 였습니다.

사실 블루투스가 지원이 되지 않는 앰프의 경우에도 블루투스 리시버를 연결 할 수가 있었고 게다가 블루투스 리시버는 그다지 비싸지 않았거든요. 

 

그런데도 한방에 다 끝내고 싶어서 다음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마란츠 pm7000n 이라는 제품이고, 블루투스가 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자세한 기능은 제품 상세페이지에 안내 되어 있지만

처음에 보면 뭐가 먼 말인지 잘 모릅니다. 

자 우리는 오린이 이기 때문에

몇가지만 확인해봅시다.

 

  • 내가 사용할 소스를 지원하는가? ex) 블루투스, airplay 등을 지원하는가?
  • 내가 사용할 소스를 사용할 수 있는 단자가 있나? ex) optical단자, coxial 단자 등
  • 내가 놓을 장소에 디자인이 어울리는가? ex) 흰색, 검은색, 은색 등 다양
  • 내가 구성할 스피커 채널에 맞는 앰프인가? ex) 5.1채널로 구성한다면 뒷면에 해당 스피커를 꽂을수 있는 단자가 있어야합니다.
  • 얼마까지 지출이 가능한가?

 

 

자 제가 구입한 마란츠 pm7000n을 예를 들어 봅시다.

제품 상세 페이지의 글을 잘 읽어봐도 되겠지만 그냥 제품 사진으로도 유추 할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제품 앞에 딱봐도 헤드폰 꽂을 수 있는 단자가 보이지 않나요? 제품 왼쪽 아래 은색으로 되있는 구멍이요.

아하! 헤드폰 단자를 지원하네요!

그리고 가운데 세개 버튼 보면 잘모르지만 bass(저음)과 treble(선명도) 를 조절할수 있네요!

다음 뒷면을 봅시다.

위 사진에서 보다시피 뒷면 가운데 빨간색, 하얀색 이 한 세트가 스피커 한쪽(개)의 자리입니다. 

사진에서 알수 있다시피 R,L 이라고 써있죠? 그럼 스피커 오른쪽 왼쪽 꽂으니 2채널 구성밖에 할수 없겠네요.

그리고 왼쪽을 보면 subwooper라고 써있네요. 아하! 우퍼도 꽂을수 있겠구나 그럼 2.1 채널까지 되겠네?

그리고 왼쪽 하단을 보면 audio in 부분에 CD! CD플레이어도 꽂을수 있구나!

그위를 보면 PHONO 단자가 있네요? 대체로 이단자에는 턴테이블을 꼽을수 있습니다.

또 그 위를 볼까요? OPTICAL, COXIAL 단자가 있네요.

대부분의 티비는 OPTICAL 단자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TV 사용도 확인했네요!

 

막상 들어보니 별것 없죠?

근데 본인은 5.1채널을 하고 싶다? 

DENON AVR-X250BT 5.1ch AV리시버

자 5.1채널부터는 앰프라는 단어를 버리고 AVI리시버 라고 검색합니다.

위의 2.1채널 앰프보다 단자가 많죠? 뒷면을 보니 어디서 들어본 용어들 아닌가요?

스피커 편에서 봤던 프론트스피커에 FRONT, 센터스피커에 CENTER, 그다음은 SURROUND 단자가 보이네요.

위쪽줄에 왼쪽에서 두번째에 PREOUT 단자인 SUBWOOPER 단자도 보이네요

 

일반적으로 2.1채널 까지 지원되는 앰프는 인티앰프라고 하고

5.1채널부터는 AVI리시버라고 부르더라구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에 리시버까지 기능까지 더해져서 그렇게 불리는 것 같습니다.

 

이쯤 되면 자신에게 맞는 앰프를 어떻게 찾을지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죠?

2.1채널 지원 앰프라고 해서 조금더 싸고 5.1채널 지원 앰프라고 해서 조금더 비싸고 그런것은 아닙니다.

각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가용 출력, 브랜드에 따라서 금액은 많이 달라지는것 같구요.

브랜드는 마란츠, 데논, 야마하 등 다양하게 많습니다.

위와 같은 앰프들이 5.1 지원 앰프들입니다.

대체로 상품명에 몇채널까지 지원이 되는지 써있어 검색하기에는 편하실겁니다.

 

자 이제 대충 자신이 원래는 채널구성, 사용소스에 따른 구분법 까지는 알았는데 도대체 이 스피커와 궁합이 맞는지 안맞는지는 어떻게 아냐?

 

저도 처음에는 앰프에서 제품 설명에서 나온 정격출력 수치, 스피커에서 나오는 정격출력 수치 등으로도 비교해봤습니다. 근데 단독주택같은 환경이 아닌 이상 출력이 무조건 높다고 좋다고 할 수는 없는것 아닙니까?

소리를 작게 틀어도 좋은 음질이 나와야 하는데 출력수치가 높은것으로만 앰프, 스피커의 좋다 나쁘다로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수들에게 여쭤봤습니다.

결론은 정답이 없다. 였습니다.

 

고수들님들의 조언으로는 스피커나 앰프는 청음을 할수 있는 곳에 가서 청음을 해보는것이 가장 좋고

두번째로는 여러조합으로 사용해본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를 들어보는 방법밖에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일전에 소개드린 두근두근오디오 커뮤니티에 제가 구입한 psb imagine x2t 와 잘맞는 앰프 추천에 관한 글을 올리자 답변이 정말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커뮤니티에서의 답변과 검색에서의 결과, 업체에 직접문의를 통해 가장 두드러지게 나온 대답은 psb imagine x2t 정도의 스피커는 데논 pma-1600ne 이상급의 앰프를 사용해라! 였습니다.

 

데논 pma-1600ne 이 인티앰프는 굉장히 좋게 평이 나 있는 앰프였으나, 

일단 블루투스기능이 되지 않아서 블루트스 리시버를 구입해야했고(물론 가격은 몇만원으로 저렴합니다)

마란츠 pm7000n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제품이고 평도 좋다고 하여 마란츠로 구입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좋은 스피커의 성능을 제대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좋은 앰프를 사야합니다.

 

좋은 스피커가 먼저냐 좋은 앰프가 먼저냐 하는 질문에는

 

좋은 앰프가 먼저입니다 라고 대답드리고 싶습니다.

 

좋은 스피커를 사도 앰프가 좋지 않으면 그 금액만큼의 스피커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좋은 앰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스피커도 커버할수 있지만

떨어지는 앰프는 어떤 좋은 스피커의 성능도 끌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뭐 사실 이렇게 이야기 했지만 둘다 좋은게 더 좋습니다. 하하하하하

 

스피커와 앰프의 금액이 성능과 정비례 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비례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민감한 종목인 음향시장에서 누가 비싼걸 사겠습니까??? 그쵸?

그래서 우리는 항상

 

※ 정해진 예산 내에서 지출 해야 가정이 평화롭습니다.

 

3. JJOKKER의 추천 앰프 및 기타

마지막으로 제가 어느정도 괜찮은 앰프를 선택하기 전에 정말 너무나 고민했던 제품 추천해드립니다.

마란츠 pm7000n 은 금액도 그렇고 출력이나 기능이나 여러가지 금액에 걸맞는 성능과 기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그런데 금액때문에 제가 끝까지 고민했던 앰프가 있습니다.

바로 상단 배너에 나오는 smsl ad18, smsl sa300 앰프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때문인지 사용자들의 후기 들도 굉장히 좋았구요.

굉장히 크기도 작은 인티앰프이고 블루투스 기능 등 웬만한 그럴듯한 기능은 다 가지는 가성비 앰프 입니다.

 

결국 이 앰프가 스피커를 커버하지는 못할거란 생각에 포기했지만

만약에 금액적인 한계를 정해놓고 구입을 했더라면

저는 스피커 추천에서 말씀드린 psb imagine xb와 이 smsl 앰프를 구매했을 것입니다.

물론 만족도는 지금보다는 떨어졌겠지만 대략 50만원선에 하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지금생각해보면 PC-FI 구성까지는 가성비 최고의 만족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앰프는 스피커보다 더 어려운것 같습니다.

스피커야 소리만 내는 기능이지만 앰프는 기능이며 단자며 더 많은 검토할 것들이 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사항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다시한번 오디오 관련 커뮤니티 소개드립니다.

 

오디오 매니아라면 모두가 다아는

두근 두근 오디오 = 두.두.오 입니다

https://cafe.naver.com/audiodudu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 광고 체크 코드 */